깜빡이는 정말 핸들 꺾는 방향으로 켜야할까? (ㄹㅇ 99.99%가 모르는 회전교차로의 비밀)
조회수 : 3 | 등록일 : 2023.01.26 (목) 20:17

프로필사진
레벨아이콘 아아앙데요 | 등록된 오늘의 한마디가 없습니다.




도로에서 우회전할 때는 없는데, 생각보다 주유소나 골목 같은 데서 우회전 할 때 좌측 깜빡이를 키는 사람이 꽤 많다.

왜 헷갈리는 걸까?



 

대부분의 논리가 우깜 키면 직진 차량한테 안보이니 좌깜을 킨다는 것인데...

그럴싸하지만 틀렸다. 일단 우회전 시에는 무조건 우회전 깜빡이를 켜야한다.


이 때 많은 사람들이 깜빡이는 핸들 꺾는 방향으로 켜야한다는데 이건 맞는 말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틀렸다.

회전교차로는 똑같은 방향으로 진입해도, 본인의 출구방향에 따라 켜야하는 깜빡이가 다르다.

핸들 꺾는 방향이랑 깜빡이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뜻이다.


회전 교차로는 말 그대로 회전 형태의 "교차로" 이기 때문에 진입시 깜빡이는 일반 교차로와 동일하다.

진입시 깜빡이만 일반 교차로와 동일하다는게 약간 어려운데 밑에 예시를 봐보자.



1. 본인의 출구가 3시 방향일 때: 

오른쪽 깜빡이를 키고 진입한다.





2. 본인의 출구가 12시 방향일 때:

깜빡이를 키지 않고! 진입한다.

우측 깜빡이를 키고 나간다!





이 때 유의할 점은 회전 교차로 내 1차로에서 바로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회전 교차로는 회전차량이 우선이기 때문에 진입 차량은 회전 차량이 빠져나갈 때까지 기다려야한다.

만약 진입차량이 진입하다가 1차로에서 나가는 차량과 부딪혔다면, 1차로에서 억지로 나가려는 차량이 잘못인 것 같지만 사실 기다리지 않은 진입 차량의 잘못이 더 크다. <- 이 부분 많은 교통 전문가 / 법률가들도 모르는 사실이다.



 

단, 1차로에서 나갈 경우, 1차로를 유지하며 나가야한다. 1차로에서 2차로로 변경하며 나가는건 일반 교차로에서 교차로 지나면서 차선 변경하는 것과 같다.

다시 한 번 기억하자. 회전 교차로는 "교차로"다.



3. 본인의 출구가 9시 방향일 때:

좌측 깜빡이를 키고 진입하며,

12시 방향을 지날 때 우측 깜빡이를 키며 나간다.





회전 교차로에서는 깜빡이가 신호등 역할을 하니, 올바른 깜빡이를 키는게 중요하다.

참고로, 좌회전으로 빠져나가는 경우 무조건 1차로에서 빠져나가는게 원칙이니 아래와 같은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참고로 외국은 저렇게 빨간선으로 지나는 것을 금지하나, 우리나라는 아무런 법이 없다고 한다.


위 사진들은 아래 유튜브에서 갖고 왔다:

(유튜브가 실행이 안돼서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 검색 부탁함.)

더 자세한건 유튜브에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2편) 2022년 개정법규"를 검색해보시길 바란다.

앞으로 우리나라에 새로 생기는 회전교차로는 아래와 같이 진입 전에 1차로에서는 좌회전과 직진, 2차로에서는 직진과 우회전만 가능하다고 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도로에는 회전교차로와 똑같이 생겨보이는 시스템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로터리.

로터리는 회전 "교차로"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이 다르다.

로터리는 쉽게 말해 고속도로 합류도로와 같다고 보면된다. 즉, 핸들은 오른쪽으로 꺾지만,

좌측 깜빡이를 키고 진입해, 우측 깜빡이를 키고 나가면 된다.




저 그림에는 안나타나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회전교차로에는 진입하기 전 바닥에 역삼각형 사인이 있다.


솔직히 이거 아무도 몰랐잖아? 그니까 운전교육 못배웠네 싸우지말고 새로운 지식이나 알아보자.

댓글 작성 (0/1000) 비밀글 (체크하시면 운영자와 글 작성자만 볼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과 0답글이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