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평점 꼴아박은 디아4의 이유
조회수 : 13 | 등록일 : 2023.06.11 (일)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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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평가가 높은 거와는 별개로 유저 평점은 꼴아박고 있는 디아블로 4

유저 평점이 꼴아박는 대표적인 이유를 크게 분류하면 2가지인데, 그게 바로 시스템과 스토리

1) 시스템


 
가장 큰 문제로 꼽는게 레벨 스케일링

내가 레벨업을 하면, 몬스터들도 그에 맞춰서 강력해지는,

많은 게임에서 채용하는 시스템인데, 이게 디아블로 4에 괴리감을 준다는게 지배적인 평가임.

왜냐? 걍 유저 레벨이 100이면 몹 스탯 X 100 이런식으로 하다보니까,


 
아무리 내가 파밍을 하고 강해져도 그에 맞춰서 몬스터도 강해짐.

그러다 보니까 내가 강해져서 몬스터들을 쓸어버리는 핵앤슬래쉬 이 특징이 매우 약하세 느껴진다는 것

뭔가 철학을 가지고 이런 시스템을 넣은게 아니라, 걍 아몰랑 플레이타임 늘릴꺼야 같은 느낌으로 넣은 수준으로 느껴진다는 것

+) 이 외에도 파밍의 매력 하락(핵심 보상 드랍 규제), 편의성 개판, 엔드 컨텐츠 노잼, 맵 우려먹기 등 게임이 미완성된 상태로 출시된 것처럼 느껴진다고 함.



2) 스토리


 
그리고 스토리적으로도 좋은 얘기를 못 듣고 있음.

물론, 스토리 미는 동안은 재밌는데? 라는 얘기가 나올 수도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스토리에 관한 문제는 미완성으로 내놨다는 얘기임.

예를 들면, 



 
이렇게 느껴진다는 얘기.

한 마디로, 잘 만들어둔 스토리를 억지로 잘라내서 DLC로 팔아먹을 미래가 보이니까 돈에 미친 블리자드 하면서 좆같이 느끼는 유저들이 많다는 얘기.

그래서 디아4가 유저 평점이 꼴아박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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